편의점, 입지따른 맞춤형 인기상품은?편의점, 입지따른 맞춤형 인기상품은?

Posted in 경제이슈 이야기


 

20120913 / 편의점, 입지에 따른 맞춤형 인기상품은?

 

편의점을 새로운 사업으로 선택할 때,

대부분의 사람들이 브랜드 보다 더 중요한 대목이 입지라고 이야기합니다.

 

명확히 수치로 증명된 것은 아니지만, 다소 높은 권리금 등이 적용되긴하지만,

입지조건 여부에 따라서, 성공여부가 70%이상 판가름날 정도로,

절대적으로 중요한 사항으로 평가되는 것입니다.

 

관련 입지에 대해서는 대체적으로 여덟가지 항목을 점검하라고 이야기하는데,

 - 주위에 전철역, 버스정류장이 있는지 여부

 - 횡당보도와 가까운 곳에 위치하는지 여부

 - 주위 50m이내에 담배를 파는 곳이 있는지 여부

 - 주위에 학교가 있는지 여부

 - 주위에 하숙촌이나, 원룸, 오피스텔등이 위치하는지 여부

 - 주위에 여관 혹은 유흥가가 있는지 여부

 - 주위에 구청, 우체국 등 공공기관이 있는지 여부

 - 경쟁점포의 여부 가 그것입니다.

 

그만큼, 위 지역이 중요 입지라는 이야기겠지만,

이처럼 성공할 것 같은 입지를 선정한 후에도, 끊임없이 매출 증대를 위해서 고심해야하는데,

아래에 편의점의 입지에 따른 맞춤형 인기상품에 관한 내용이 있어서

여러분께 소개하고자 합니다~!

 

알면, 자연스레 고개가 끄덕여지는 대목이지만,

고개를 끄덕임과 동시에 행동으로 옮기는지 여부가 중요한 대목일 것 같습니다.

 

 

우선 구매 입지를 총 여덟개 입지로 구분해서 대표 상품들을 선정했는데,

 

우선, 20~30대 직장 여성 고객층이 두터운 곳인 오피스타운의 경우,

상대적으로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하기때문에 히트 상품의 변화를 유심히 살펴야하며,

특히, 망고에이드 같은 신제품 음료와 여성이 선호하는 아메리카노나

달콤한 카라멜마끼아또 등을 모둠 진열하는 것이 매출 증대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소 주머니 사정이 가벼운 대학가 점포의 경우, 가격민감도가 가장 높은 곳으로,

학생들이 즐겨 찾는 빵, 컵라면, 문구류, 도시락, 삼각김밥 등에 대한 판매를 증대시키기위해서,

구매시 +1 과 같은 마케팅을 진행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일부 오피스나 학원가 주변에는 특화 상품으로 이어폰을 판매해

시험기간이나 집중력 향상을 도모하려는 사람들에게 높은 판매 신장률을 보였고,

 

군부대 밀집지역의 경우에는, 군인, 면회객, 인근 주민 순으로 편의점을 내방해

주로 초콜릿 등 달콤한 과자류를 주로 구매했으며,

할인행사보다는 2+1, 3+1같은 추가 증정 행사가 매출에 도움을 줬다고 합니다.

면회객을 위해서 주중과 주말 구성도 다소 달리하는데,

주말의 경우, 칫솔, 렌즈세정액, 여성화장품 등의 판매가 증대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 학생이나 직장인이 많은 원룸촌의 경우에는,

천원상품점에서 볼 수 있는 생활용품 등의 인기가 상대적으로 많았고,

햇반과 같은 즉석밥은 박스단위로 구매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독신자들이 외로운 금요일 밤에는, 와인과 안주류를 곁들여 판매해

매출을 급증시킨 사례도 있다고하니, 눈여겨봐야할 대목인 것 같습니다.

 

※ 2009년 기준, 편의점 베스트 상품 및 스테디셀러 ※

 

물론 특화상품외에도, 바나나 우유와 같은 스테디셀러는 필히 챙겨야할 품목인 것 같습니다.

 

최근들어서 편의점들이 급증해 경쟁이 치열할 수 밖에 없고,

상품의 배열과 특화상품 여부에 따라서 매출증대가 있을 수 있으니,

위 포스팅이 조금이나마 매출증대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전국의 창업주 여러분들,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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