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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이슈 이야기/경제 용어정리

카테고리 킬러란(Category Killer)? 사례

 

20130105 / 경제용어 / 카테고리 킬러란(Category Killer)? 사례는?

 

카테고리 킬러란(Category Killer),

백화점이나 슈퍼마켓 등과 같이 여러 상품을 한 곳에서 판매하는 종합 유통방식과 달리,

 

종합 유통망에서 취급하는 상품 가운데 한 계열을 상품군을 선택해서,

해당 상품을 특화해서 전문매장을 구성해 판매하는 소매형태를 일컫는 말입니다~!

 

스포츠용품, 완구용품, 아동용품, 가전제품, 식품, 가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품 분야별로 특화된 전문매장을 형성할 수 있고,

 

특화된 상품을 집중적으로 판매하기 때문에

보다 전문적이고 깊이있는 판매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카테코리 킬러라는 용어에서 킬러(Killer)가 붙은 이유는,

상품이나 업종의 형태를 불문하고 업체들 사이의 경쟁이 치열하다는 뜻을 의미하거나,

해당 카테고리에 대한 제품구성의 깊이와 완벽함을 뜻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킬러 유통방식이 처음 등장한 것은,

세계 최대 완구판매점 체인인 토이저러스(toysrus / 토이잘스)가 원조라고 알려지고 있고,

 

토이저러스는 쇼핑과 놀이를 한 곳에서 제공해 원스탑 쇼핑공간(One-Stop Shopping)을 제공하면서

어린이에게는 즐거움과 상상력을, 부모님들에게는 만족을 드리며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카테고리 킬러의 원조격인 토이저러스가 성장한 것처럼,

처음에는 완구류 등의 품목을 위주로 카테고리 킬러 방식이 형성되었지만,

 

점차 가전제품, 가구, 카메라 등의 분야로 확대된 후, 최근에는 대중적인 구매력을 갖춘 상품들과

더욱 차별화된 서비스와 전문성을 필요로하는 상품들을 중심으로 확대되어,

최근에는 전자, 의류, 식품, 안경점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킬러 유통방식의 주요 특징을 정리해보면,

 

대중적인 구매력을 갖춘 상품을 중심으로 여러 거점에 전문 매장이 형성되어 있으며,

복합판매점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다양한 상품구색을 갖춘 것이 가장 큰 특징이며,

 

체인화를 통한 현금 매입과 대량 매입 방식을 통한 바잉파워(Buying Power) 확대 등을 통해

제품의 판매가격을 낮춰 경쟁력을 유지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고,

 

이러한 특징을 바탕으로 목표한 고객층에 대해 더욱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서,

체계적인 고객관리와 상대적으로 경제적인 가격 등이 카테고리 킬러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킬러의 사례로 거론되는 기업들을 살펴보면,

사무용품 전문점인 오피스디포(Office Depot), 주거용 DIY 전문 매장인 B&Q HOME,

가구 전문점인 이케아(IKEA) 등이 해외의 사례라고 볼 수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가전제품 전문매장인 하이마트와 농산품 전문점인 농협 하나로마트,

사무용품 전문점인 베스트오피스, 유아용품 전문점인 맘스맘, 안경 전문점인 룩옵티컬,

신발전문 매장인 ABC Mart 등이 있다고 볼 수 있는데,

 

앞으로도 이들 업체들이 카테고리 킬러로써 승승장구해 나갈 수 있을지,

또 어떤 상품들이 카테고리 킬러로 거듭날지 관심있게 지켜볼 대목인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