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오늘, 도 넘은 고성국 박사 비평미디어오늘, 도 넘은 고성국 박사 비평

Posted in 국내이슈 이야기/정치 이야기


 

20121001 / 미디어오늘, 도 넘은 고성국 박사 비평

 

미디어 오늘이 평론가에 대해 논평(!)한 기사를 보았습니다.

 

다양한 의견들이 있을 수 있지만, 개인적인 생각은,

미디어 오늘의 기사를 평론가에 대한 논평이라고 표현은 했지만,

실제는 고성국 박사와 신율 교수에 대한 폄훼, 이상도 이하도 아닌 것 같았습니다.

 

또, 미디어 오늘은 본래 편향된 미디어들을 비교 평가하며,

건전한 언론 문화를 만들어간다라는 것으로 알고 있었지만,

이번 기사를 통해 미디어 오늘 스스로가 편향된 언론임을 입증한 것 같았습니다.

 

특히, 메인 타이틀과 서브 타이틀, 첨부된 사진은

하단의 수많은 글과 평론가의 주장을 상쇄할 정도로 고착화된 이미지를 형성하게해서

해당 정치평론가에 대해 온전한 평가를 하지 못하게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 것 같습니다.

 

 

해당 방송분에서 나타난 태도를 지적하기위한 기사라고 보기에는,

과거 사례까지 끄집어내며, 특정 캠프에 편향적인 시각이 있다라는 점을 지나치게 강조했고,

그동안 쌓여왔던 분노(?)의 표출로 보여질 정도의 기사였습니다.

 

특히, 친노평론가로 분류되는 유창선 박사의 코멘트를 딴 부분은,

이 기사의 주장과 방점이 어디에 찍혀있는지를 여실히 보여주는 부분이었고,

자신의 견해를 유창선 박사에게 떠넘기는, 비겁한 모습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정치평론가라는 직업은 프리랜서로써,

자신만의 방법으로 앞으로 발생할 정치적 상황을 예측하거나,

발생한 사건에 대한 해설을 통해서 시청자들의 이해를 돕는 역할을 수행하게되는데,

 

정치평론가가 이렇게 표현하는 의견이나 주장에 대해서

어떠한 이득을 얻거나 어느 캠프에 편향된 논평이라는 뉘앙스를 담은 기사는

자신의 목표달성을 위한 낙인찍기(!) 이상도 이하도 아닌, 저급한 행태였다고 보여집니다.

 

특정 인사에 편중된 정치평론을 해왔다면,

지난 4ㆍ11 총선에서 보여준 정확한 선거 예측력 어떻게 나타난 것일까요?

불공정했다면, 누구도 쉽게 예측하지 못했던 선거결과를 어떻게 예측할 수 있었을까요?

 

 

특히나, 미디어 오늘이 고성국 박사가 출연한 YTN의 해당 방송에서 사용한 부분은,

 

고성국 박사가 안철수의 다운계약서 작성 부분에 대한 이야기를 하며,

부인의 다운계약서에 대해 사과를 했지만, 자신의 다운계약서 작성에 대해서는

'앞선 사과에 갈음한다'라는 부분을 설명하던 중,

 

이 부분에 대해 웃고있는 신율 교수의 반응을 보고 웃게되는 것인데도,

마치 특정 후보에 대한 의도된 비웃음으로 만들려는 부분

다소 악의적인 기사 작성이라는 생각이 들기에 충분했던 것 같습니다.

 

 

제가 본 바로는 신율 교수는,

냉소적인 시각만큼이나 자신의 의견이 분명한 정치평론가 중 한사람으로,

자신의 생각을 주장과 행동으로 분명히 행동하는 분이기도 합니다.

 

안철수 캠프와 안철수의 반응이 어이없음을 웃음으로 반응하는 것

예의에 어긋나 보일 수 있지만, 성향상 어쩌면 당연한 행동이 아니었을까요?

 

 

또, 기자가 고성국 박사의 과거 언급 등을 언급하는 것을 보면,

기자는 고성국 박사의 논평과 방송을 유심히 본 것으로 보이는데,

 

고성국 박사는 9월 28일 YTN 뉴스현장 1부에 출연해서,

안철수 부인과 본인의 다운계약서 작성 의혹에 대해서는,

 

그동안 사소한 문제도 곧바로 사과했는데,

본인의 문제는 갈음한다고 논평하는 것이 적절한지 의문이고,

사안에 대해서 경각심을 가져야한다라는 논평을 통해서,

 

이 문제로 안철수의 지지율 상승에 제동이 걸릴 수 있는 사안이기때문에

세심한 대응이 요구된다는 논평을 한 바 있고, 이번에도 이 주장을 되풀이한 것이며,

 

MBN 시사콘서트 정치In에서는 패널들의 대화에서 오가는 웃음에

고성국 박사 스스로도 웃음을 겨우 겨우 참아내는 모습에서

웃음에 대한 전염도(!)가 강한 사람이라는 것은 충분히 알고 있었을 것으로 추정되는데도,

이러한 기사를 작성한 것은

 

미디어 오늘이 주장하는 공정한 시각이란,

특정 후보가 우선시되는 평론이나 기사만 해당되는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됩니다.

 

 

미디어오늘이 주장하는 공정한 언론 환경이 형성되는 것 못지않게,

미디어오늘 스스로도 자신들의 시각을 교정하려는 노력이 필요한 대목인 것 같습니다.

 

대선을 앞두고, 앞으로 각종 주장에 대해서 더욱 격화된 반응들이 나타날 수 있지만,

언론만큼은 보다 공정하고 냉철한 시각을 가져줬으면하는 바람으로

이번 포스팅을 작성하게 되었음을 말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업데이트] 2012년 10월 2일

고성국 박사와 신율 교수가 웃음짓는 태도에 대한 지적이 많은데,

태도에 대한 비판도 물론 있을 수 있지만,

 

비판을 넘어서 보다 나은 이야기가 나오기 위해서는, 이들이 웃게된 원인을 찾아서

분석력있게 설명하고, 가능하면 후보들의 입장을 전하는것이

대선을 앞두고 더 올바른 것 아닐까하는 생각을 가져봅니다.

 


  1. 간다
    이번에 그네에게 상받았으니 앞으로 정신줄 놓고 확실히 일 하겠죠
    • 2012.10.02 11:56 [Edit/Del]
      간다님, 의견 감사합니다.
      박사모 강연에서 받은 것을 말씀하시는 것이겠지요?

      제 생각은, 정치평론가로써 감사패를 받은 것은 적절치 않다고 보지만,
      일반 대중강연이 아닌, 특정 모임의 연사로 초청될 경우,
      감사패를 주고받는 경우가 일반적인 상황이기때문에,
      다소 곤란한 상황에서 어쩔 수 없이 받게 된 것 같다고 생각한답니다.
  2. 헐헐
    미디어오늘의 이번 기사에 문제가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고성국이 박빠이면서 중립적 평론가인 것처럼 행세하고 다니는 것은 알만한 사람은 다 아는 사실 아닌가요??
    활동하려면 지지선언 확실히 하고 나서 하는게 맞지 않을런지..
    • 2012.10.02 12:02 [Edit/Del]
      헐헐님, 의견 감사합니다.
      제 생각은 미디어오늘의 해당 기사는 낙인찍기를 시도한 것 이상도 이하도 아닌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정치평론가라는 직업 자체가, 평론과 주장이 교차하는 직업이기때문에,
      사람들마다 다양한 의견이 있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3. e
    고성국이가 박빠는 아니라고 보지만. 그렇다고 중립적인것 같지는 않다. 그건 인정..
    근데 솔까말.
    고성국 신율정도만 그나마 여당쪽이지
    나머지 평론가들은 다 야권 편아닌가.. 시사프로그램에 나오는 사람들 대부분..
    사람들은 자기가 듣고 싶은 말만 듣고 자기생각과 반대되면 거품물고 반감을 가지지.
    나도 고성국정도 평론가가 내입맛에 맛게 정치분석한다는 거알고 주로보지.근데 그 이외에는
    진짜 박까가 아닐까 정도로 또 여당이나 박근혜 발언에 부정적멘트까는 정치평론가도 졸라 많아.
    균형적시각 좋아하시네 듣기 싫은말 나오면 욕하고 채널돌리잖아. 솔직해지자.
    • 2012.10.02 12:09 [Edit/Del]
      e님, 의견 감사합니다.
      정치평론가라는 직업이 평론과 주장이 교차하는 직업이다보니,
      사람들마다 다양한 의견을 가지는 것 같습니다.

      다만, 제 생각은 기계적인 중립을 원하신다면, 기자들의 기사를 읽어야한다는 것이고,

      경제연구소의 전망과 주장을 확인하는 것처럼,
      정치평론가에게서는 우리나라 정치발전을 위한 담론과 분석적 시각과 미래 전망을
      전문적 시각에서 확인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4. 어이상실
    정치평론가가 한쪽에 치우쳐서 평론하는것은 대단히 위험한 행동입니다
    이제까지 고성국씨의 토론을 봐왔는데, 도저히 토론프로그램을 이끌어나갈 중립적인 인사가 아니었습니다
    친박계로 주장을 펼치는것이 오히려 떳떳하다고 볼수있는데요, 그냥 선언하고 친박계 언론인으로서 하느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할수있겠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선거법에 의거해 엄중히 다스려야 한다고 봅니다
    • 2012.10.03 00:25 [Edit/Del]
      어이상실님, 의견 감사합니다.

      말씀처럼 한쪽에 치우쳐 평론을 하게되면,
      편견이나 개인적 바람이 포함될 수 있기때문에
      대단히 위험한 행동인 것은 분명한 사실이며,
      정치평론가들이 주의해야할 대목인 것 같습니다.

      다만, 저는 고성국 박사의 토론을보면, 대체로 정당한 의견제시라고 느꼈고,
      앞선 댓글처럼, 평론과 주장이 교차할 수 있는 정치평론이라는 특성상,
      지금처럼 평론 혹은 주장에대해서 이를 수용하는 사람마다 다양한 의견을 가질 수 있는데,

      이를 수용자 개개인에 맞춰서 단정적으로 편가르듯 하게되면,
      우리나라에서 방송에 출연할 수 있는 정치평론가는 몇명이나 될까요?

      저는, 오히려 다양한 정치평론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는 것이,
      우리나라 사람들의 정치의식과 눈높이를 높여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ㅎ
  5. nam
    공감가는 글입니다...
    우연히 읽게 된글인데, 티브토론에 나오는 웬만한 패널들 보다 설득력있는 글이네요.
    잘 읽었습니다....
  6. 지나가다
    한 마디만 더 해야 되겠네요. 지금 후보 중 한분은 자기가 작년만 해도 대통령후보로 나올려고 꿈도 꾸지 않던 사람이라고 알고 있는데요. 이런 분이 대통령후보로 나오게 된 이유가 어디에 있을까요?
    그 분의 당선여부를 떠나서 이런 현상이 나타난 것은 우리나라 정치 현실에 대해서 국민들의 생각이 어디에 있는가를 알려주는 엄청난 사건임이 분명해 보입니다.
    물론 어느 후보를 지지하고 좋아하는 것은 자기의 생각이고, 지지하는 후보를 위해서 행동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지만, 저급한 행태로 국민을 속이려고 드는 것은 국가의 정신을 저급하게 만드는 범죄행위임을 알아야 할 것입니다. 선거운동방법을 통해 좀 더 멋있고 국민들의 정신을 한 단계 높이는 선거가 되었으면 하는 선거판이 되기를 바랍니다. 요원한 바람이겠지만....ㅜ.ㅜ
    • 2012.10.04 12:42 [Edit/Del]
      덧붙여, 안철수 현상이 매우 특별한 것처럼 생각하실 수 있지만,
      제가 본 바로는, 그동안 제 3후보 포지션은 매 대선마다 등장한 것이고,
      안철수 개인의 브랜드로 강도가 더 센 것 뿐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 저도 안철수 개인에 대해서는 호의를 가지고 있지만,
      그가 대선후보로 나선 이상 검증은 필수적이라는 생각이며,
      이것을 저급한 행동으로 말씀하신다면, 검증은 하면 안된다는 이야기일까요?

      과거, 사람들의 정치불신에 힘입어(!) MB가 탈 여의도 정치를 이야기하고,
      제대로된 검증이 이뤄지지 않았던 사실을 상기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7. 지나가다
    검증이라는 미명으로 자기의 반대후보의 약점을 필요 이상으로 부풀리거나 호도하는 행태를 이야기 한 것이지 검증이 필요 없다는 말은 아닙니다. 이런 일들이 '제대로 된 검증'을 할 수 없게 만드는 아주 중요한 저급한 행동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안철수 현상을 대단하지 않게 표현을 하시는데, 이때까지 정당을 가지고 있지 않은 무소속 후보가 지지율이 이렇게 높게 나온 적은 제가 알기로는 처음이라고 기억됩니다. 이런 현상을 별 것 아닌것 같이 이야기하면 국민이 지금 생각하고 있는 정치에 대한 주소를 제대로 읽고 있는지... 고성국박사와 같은 국민들에게 무례를 범하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다는 말입니다.
    • 2012.10.04 13:41 [Edit/Del]
      검증의 기본은 사실관계입니다.
      현재 안철수 후보에게 제기된 검증 소재들은 사실관계가 대체로 나타나는 것들이며,
      대선에서 걸맞지 않아보이는 매우 작은(!) 검증 거리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다운계약서 등은 과거 청문회에서 낙마 사례로도 나왔던 이슈들입니다.

      저 또한 이번 일들이 황당한 부분도 없진않지만,
      이것을 제대로 된 검증 소재가 아닌 저급한 행동이라고하시면,
      제대로 된 검증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그리고, 과거 제 3후보의 경우 박찬종, 고건 사례를 살펴보시면,
      다양한 이유로 지속력이 떨어졌던 사례가 있지만,
      당시 기존 후보들이 위기를 느낄 정도의 순간적인 파괴력을 보였던 전례가 있습니다.

      따라서 안철수 현상을 통해서 사람들의 정치불신을 확인하고,
      이를 통해 정치권이 개선해 나가는 노력을 해 나가는 것은 중요하지만,
      이를 매우 특별한 것처럼 과대포장하는 것 또한 적절치 않다고 생각합니다.

      Cool Head, Warm Heart라는 말처럼,
      제 블로그에서는 정당과 인물은 다를지라도, 정치권에 대한 애정을 바탕으로,
      최대한 동일한 기준, 동일한 잣대로 정보를 제공하려고 노력하고 있답니다~ㅎ
  8. 지나가다
    친절한 답글은 감사합니다. 위의 사례에 올린 분들은 정치권에서 상당한 경험을 가진 분들이었다는 것은 politic's님도 잘 아실 것입니다. 그러나 이 번 현상은 정치 현장에 나타나지도 않았던 분이 국민들의 높은 지지를 받았다는 것에 매우 중요한 포인트가 있다고 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일시적이 아닌 1년 이상을 유지하고 있었다는 것에도 매우 중요한 현상이지요, 이런 걸 가리려고 한다는 것은 바로 손으로 하늘를 가리려는 행동이 아닐까요? 이런 현상이 왜 나왔는지 반성은 커녕 국민들의 생각을 옳지 못한 행태로 호도하려는 생각은 국익을 위해서나 어느 후보를 위해서나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 2012.10.04 13:55 [Edit/Del]
      지나가다님, 의견 감사합니다.
      당시 박찬종 후보가 상당한 경험을 가졌다는 것은 동의하긴 어렵고,

      일시적이 아닌, 1년가량을 사람들이 기다린만큼,
      안철수 후보가 좋은 모습을 보여주지 못한 것이 실망스러운 것도 사실이지만, 어쨌든!

      서로가 생각하는 기준이 일부 다를 수 있지만,
      이번 대선을 통해서 좋은 사람을 선출하자는 의견은 같겠지요~?ㅎ

      이를 해내려면, 한 개인에 대한 공격보다 후보들에 대한 애정을 바탕으로하되,
      보다 공정하고, 동일하며 엄격한 기준을 통한 판단을 하는 것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9. 지나가다
    바로 그 '공정하고, 동일하며 엄격한 기준'이 통하는 그런 나라와 그런 사회가 오기를 간절히 바랄 뿐입니다. 블로그 운영이 많은 호평이 있기를 바랍니다.
  10. 지나가다
    지나가다 우연히 이 글을 읽게 되었는데요. 정치평론가라면 정치인이나 정당 또는 이슈에 대해서 비판적인 시각을 기본적으로 해서 공정한 평론을 해야하며, 더군다나 중요한 선거를 앞두고 어느 집단이나 개인을 옹호하거나 폄훼하는 평론을 하는 것은 국가의 장래를 위해서 매우 불쾌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더구나 개인의 어떤 사석도 아닌 영향력이 큰 언론매체에 출연해서 그런 행위를 한다는 것은 용납할 수 없는 범죄행위라고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 우리 국민들이 그런 행위를 비판할 능력이 없는 형편없는 국민들로 보는지 의구심이 드는 발칙한 행동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행위가 어떤 한 후보를 위해서 하는 행위라면 그 후보를 위해하는 행위일 것입니다. 우리 국민들의 눈도 상당한 수준에 이르렀음을 알아야 할 것입니다. Politic's님 정말 속보이는 짓은 그만 하시길 바랍니다. 지금 모든 매체에 올라오는 글들을 읽노라면 참으로 한심한 인간들이 국민의 앞에 서 있다는 느낌을 지울수가 없네요.
    • 2012.10.04 12:36 [Edit/Del]
      지나가다님, 긴글과 의견 감사합니다~!

      우선, 제 블로그에 대해 말씀드리면, 사회현상(!)에 대한 주제가 주된 포스팅 주제이며,
      정치는 보다 정확한 정치정보 제공을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대체로 궁금증을 풀 수 있는 정보의 제공에 목적이 있답니다.
      이런 이유로 주장이 간혹있지만, 물음표의 제목들이 자주 사용된답니다.

      또, 고성국박사의 논평은 대부분 전문을 옮기는편인데,
      트위터 등에서 앞부분은 그대로 옮기면서, 뒷부분은 왜곡해서 사용되는 사례가 많아서
      전문을 통해 고성국박사의 평론을 올바르게 봤으면 좋겠다는 바람이 그 이유입니다.

      따라서 공격적인 포스팅은 거의 작성하지 않는 것이 목표지만,
      특정 개인에 대한 낙인찍기(!)로 비춰지는 부분에 대해서
      예외적으로 비판하는 포스팅을 작성하게 된 것입니다.

      고성국박사의 평론에 대해서는 앞선 댓글들처럼,
      개인마다 호불호가 갈릴 수 있기때문에 별도로 말씀드리지 않겠습니다.
  11. 그냥그대로
    글 잘 봤습니다.. 고성국의아침저널도 잘듣고 고성국박사님평론을 찾아서 보는 사람인데요... 거의 객관적으로 보는 평론으로 보고 있는데.. 뭐가 박근혜빠라하고 어쩌고 저쩌고하는게 이해가 안 가네요...고성국님 어느 프로에서 하는말이 언제든지 논쟁하자고 하는데요... 고성국박사님꼐 뭐라고 하는사람들이 편파적이라고 생각합니다,
    • 2012.10.04 23:15 [Edit/Del]
      그냥그대로님, 의견 감사합니다.
      정치평론가는 평론과 주장이 교차하는 직업이다보니,
      사람들마다 다양한 의견이 있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저도 고성국 박사의 언제든 논쟁하자라는 대목은,
      정치평론가로써의 자신감이 묻어나는 대목이라고 생각합니다.
  12. 나로다
    에효.. 난 그나마 고성국(박사?)가 하는 평론이 그나마 중립적이라 생각되던데

    다른 평론가들은 전체적으로 야권성향 아닌가요?

    그 야권성향 평론가들도 그럼 못나오게 하면 되겠군요

    공평해야 하는거니까요.

    진짜로 야권 지지자들 생각보면 넌 안돼 난 돼 이런 성향을 너무 보입니다.

    짜증날정도로
    • 2012.10.04 23:17 [Edit/Del]
      나로다님, 의견 감사합니다.
      대선을 앞두고 정치평론가에 대한 출연을 자제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이들이 논쟁을 펼칠 수 있는 장을 만드는 것이
      유권자들이 더욱 현명하고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13. 허허
    또 나오네요 내가하면 로멘스 남이하면 불륜

    그럼 야권성향 평론가들은 뭐지요?

    객관적으로 해줘도 ;;; 까이네;;;
    • 2012.10.04 23:17 [Edit/Del]
      허허님, 의견 감사합니다.
      정치평론가는 평론과 주장이 교차하는 직업이다보니,
      사람들마다 다양한 의견이 있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