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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이슈 이야기/우리나라 무역

석유산업, 정유산업이란? 특성과 전망

 

20130108 / 석유산업ㆍ정유산업ㆍ석유화학산업 / 석유산업, 정유산업이란? 특성과 전망

 

석유산업ㆍ정유산업이란,

원유를 산출한 후, 정제과정을 거쳐 제품을 생산하고,

이를 수송해 제품을 판매하는 과정을 거치는 가치사슬(Value Chain)을 구성하고 있고,

제품의 원가 중 원유가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크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원유를 산출하는 것을 석유산업으로 분류할 수 도 있겠지만,

기름이 나지않는 우리나라의 특성상, 석유산업과 정유산업을 거의 동일하게 볼 수 있고,

 

우리나라 석유산업, 정유산업은 원유를 전량으로 수입하고 있기 때문에

산유국 등의 원유수출 정책이나 환율의 변동에 민감한 특성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석유산업ㆍ정유산업은,

크게 차량에 이용되는 수송용 수요와 난방용 수요, 기타 수요로 구분된다고 볼 수 있고,

 

원유에서 추출할 수 있는 석유제품에는

휘발유, 경유, 등유, 항공유, LPG, 중질유, 아스팔트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벤츠, BMW 등 수입차의 증가가 눈에 띄게 많아지면서,

각종 성능향상 첨가제가 더해진 고급휘발유가 생산되어 판매되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의 석유제품 기업은 크게 4개사로 구분되는데,

SK에너지가 시장 1위 기업이며, GS칼텍스, S-Oil, 현대오일뱅크순으로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2012년도에는 세계적인 경기 불황으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수출품목이었던 선박, 자동차, 반도체 등이 침체에 빠진 가운데,

 

기름 한 방울도 나지않는 비산유국인 우리나라에서 석유제품이 최대 수출품목으로 떠오르며,

석유산업ㆍ정유산업이 새로운 수출 효자상품으로 부각되기도 했고,

직접 유전을 개발하기위한 투자도 확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처럼, 비산유국인 우리나라에서 석유제품의 수출이 늘어나게된 배경은,

 

1997년 1월부로 석유류 가격이 자유화되고, 외국인 투자가 자유화되는 등

석유 정제업과 석유판매업에 대한 진입규제가 폐지되고 개방되면서 경쟁이 격화되고,

 

내수시장은 점차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자

국내 정유사들이 내수시장에서 벗어나 해외 시장에서 판로를 개척하는 노력을 계속해왔고,

 

끊임없는 기술혁신과 설비투자 등의 노력이 바탕이 되어,

원유에 비해 가격이 낮은 벙커C유를 활용해 고급제품을 생산하는 고도화 시설을 확충해

고품질의 석유제품을 값싸게 생산할 수 있었던 점도 세계 시장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중요한 원동력이 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과 인도의 경제성장으로 석유제품에 대한 소비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반면,

이들 국가에서는 정제시설이 부족한 까닭에 우리나라 석유제품에 대한 수요가 많아진 것도,

수출증가의 요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정유회사들은

생산되는 제품의 부가가치와 수익성을 증대하고, 시너지 효과를 더욱 극대화하기위해서,

 

윤활부문과 석유화학부문도 동시에 운영하는 경우가 많은데,

석유화학산업의 특성에 대해서는 상단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