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이슈 이야기/경제 용어정리

편집매장이란? 편집샵이란? 특징, 장점

 

20130105 / 경제용어 / 편집매장이란? 편집샵이란? 특징, 장점

 

편집샵, 편집매장이란,

특정 아이템에 관한 모든 브랜드를 갖춰 놓은 매장을 구성하거나,

머리끝에서 발끝까지 모든 패션 아이템 구색을 갖춰 놓는 경우를 말하며,

 

한 장소에서, 한 아이템에 대한 다양한 제품을 볼 수 있거나

한 장소에서, 토털 코디네이션이 가능한 장점을 지니고 있어서

멀티샵, 셀렉트샵, 컨셉트스토어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편집매장

점차 타인과는 다른 자신만의 다름을 추구하는 자기 지향적 소비가 각광을 받게되면서,

단일 브랜드보다는 멀티 브랜드로 구성된 편집매장이 인기를 더해가고 있으며,

전문적이고 깊이있는 소비를 선호하게되면서 더욱 확대되고 있는 양상입니다~!

 

 

우리나라에서 편집숍이 본격화된 것은,

2004년 신세계인터네셔널이 분더숍을 오픈하면서부터로 알려져 있는데,

 

1세대 편집매장은 디자이너나 상품기획자들이

자신이 지향하는 컨셉에 맞는 옷을 팔기위해서 만들어진 관계로

 

다소 과감하거나 한정판 제품의 판매가 이뤄지거나

수입브랜드, 명품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소수의 사람들만 드나들던 공간이었지만,

 

점차, 사람들이 접근하기 쉬운 곳에 자리를 잡거나,

제품별 가격 구성을 다양화해 몇 만원대부터 구성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고,

최근에는 가로수길에 다양한 편집샵들이 생겨나면서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편집매장의 장점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물건을 살 때 여러 장소를 돌아다녀야하지만,

편집매장을 이용할 경우, 시간도 절약되고,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고,

 

쇼핑목적이 아니더라도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해

편리함과 복합문화 공간의 기능을 동시에 제공하며 인기를 모으고 있으며,

 

기업의 입장에서도 저성장 시대에 단일 브랜드에 막대한 마케팅 비용을 투자하기보다는

인지도가 있는 다양한 브랜드로 구성된 편집매장을 운영함으로써 위험부담을 줄이고,

안정적인 유통채널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편집매장의 인기에 힘입어서,

최근에는 백화점 등에서도 기존의 브랜드별 매장을 없애고,

그 자리에 편집샵을 구성해 인기를 끌거나 수익을 높이는 경우도 많이 생겨나고 있고,

 

우리나라 최대 전자상거래 사이트인 G마켓이

중소판매자들과 공동으로 해외 온라인 쇼핑 시장 공략에 나서며,

온라인 편집샵 브랜드G-Soho를 호주 이베이 프리미엄 패션 갤러리에 오픈하기도 했습니다~!

 

 

카테고리 킬러인 슈주멀티숍의 경우에는, 기존의 ABC마트 외에

이랜드의 폴더, 이마트의 페이리스가 편집샵을 운용할 계획으로 알려지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상당히 치열한 경쟁이 펼쳐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

 

편집샵은 명품 편집샵, 시계 편집샵, 신발 편집샵, 데님 편집샵 등

사람들이 원하는 품목에서는 분야와 가격대를 가리지 않고 인기를 모으고 있는 양상인데,

 

갈수록 다양해지는 사람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위해서

앞으로 어떤 편집샵이 등장하여 인기를 모으게될지,

 

지금은 틈새시장으로 평가되고있는 편집샵이 점차 시장을 확대해나가며

앞으로 메인시장으로 자리잡게될지 관심있게 지켜볼 대목인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