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 SWOT분석 : 강점, 약점, 기회, 위협삼성중공업 SWOT분석 : 강점, 약점, 기회, 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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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620 / 조선산업 / 삼성중공업 SWOT분석 : 강점, 약점, 기회, 위협

 

삼성중공업(Samsung Heavy Industries)은

최근들어 고부가가치 선박인 드릴쉽, FPSO의 수주가 증가하면서

매출뿐만 아니라 영업이익률과 순이익 면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주목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1968년 수립된 제2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을 통해서 중공업 중점 육성정책이 발표되자,

삼성그룹의 중공업 진출 목표에 따라서 1974년 8월 5일 설립한 뒤,

1983년 삼성조선공업과 대성중공업을 흡수합병했고,

 

같은해 8월, 한국중공업 창원 중장비 공장을 인수해,

종합중공업 업체의 기틀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잘 아시듯이, 조선산업은 현대중공업이 부동의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고,

삼성중공업은 대우조선해양과 함께 2~3위권 조선업체로 분류되고 있지만,

 

삼성중공업은 최근 들어서 LNG선에 대한 수요가 많아지자 전력을 집중해

조선산업 중 LNG선 부문에서 시장점유율 1위 기업으로 올라선 바 있고,

 

조선업체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거론되며,

게임을 판(!)을 바꿀 것으로 기대되는 해양플랜트 부문에 대한 비중을 확대하며

드릴쉽 부문에서도 세계 1위를 기록하는 등 기술력과 수익성에서 주목받고 있는데,

 

부족하지만, 삼성중공업과 삼성경제연구소, 각종 리서치 자료를 바탕으로

이번 포스팅에서 삼성중공업에 대한 간략한 SWOT분석을 덧붙이니,

참고용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1. 조선산업 : LNG부문 세계 시장 점유율 1위 기업

 - 국내 최초 멤브레인형 LNG선 화물창 독자 개발 등

 - 혁신적인 기술과 친환경 기술을 통한 고부가가치 특수선 생산 및 수주에 집중

 - 단, 세계 조선업계 시장점유율 1위 기업은 현대중공업

 

2. 해양산업 : 드릴쉽, FPSO분야 세계 최다 건조실적 보유

 - 최다 건조 실적을 바탕으로 노하우를 습득하며 경쟁력 향상

 - 해양설비 부문에서 세계적으로 기술력을 인정 받으며 승승장구

 - 드릴쉽, FPSO 등 수익성이 좋은 고부가가치 분야에서 우수한 기술력 보유

 - 단,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경쟁사의 드릴쉽 시장 진입 확대는 위협 요소

 

 

3. 2012년부터, 삼성중공업 내 건설부문 직원 축소 → 계열사로 이동

 - 삼성중공업 건설부문 : 쉐르빌(Cherevil), 라폴리움(La Folium), 타워팰리스 등 건설

 - 건설부문 직원의 계열사 이동으로 국내 건설업 불황에 대비하고, 주력사업 집중 가능

 

4. 환율 변동 리스크 대비 : 계약시점 통화선도 계약을 통해서 100% 환헤지

 - 원달러 환율 강세(환율 하락)시 : 환율 변동 위험성↓

 - 단, 원달러 환율 약세(환율 상승)시, 환차익 이득↓

 

5. 아베노믹스 등 엔저현상이 미치는 영향 적은 편

 - LNG선, 해양플랜트 등에서 앞선 기술력을 확보해 제품 차별화에 성공

 - 부유식 원유 생산ㆍ저장ㆍ하역설비(FPSO)에서 특히 강점을 보임

 

 

 

6. 양질의 후판ㆍ조선 기자재의 안정적 확보 가능

 -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 등에서 안정적으로 후판 공급

 - 국내 조선 기자재 생산 업체들의 기술력은 세계적인 수준

 

7. 조선산업의 안정성 척도인 2년치 수주 잔량을 지속적으로 유지

 

8. 조선산업 특성상, 막대한 부지와 시설투자, 자본, 기술 요구 → 진입장벽 높은 산업

 - 거제조선소 : ISO9001(품질경영), ISO14001(환경경영), OHSAS18001(안전보건경영) 획득

 - 3대 국제규격 공인 뿐만 아니라, 세계 최초로 에너지경영 국제표준 ISO5001 취득

 - 거제조선소는 생산공정 자동화율 68%로 세계 최고의 자동화 조선소

 

 

 

 

1. 고효율ㆍ친환경 기술 등 발주자가 선호하는 앞선 기술력 보유

 - 연비개선ㆍ환경규제 요구가 커질수록, 삼성중공업의 경쟁력은 상승할 것으로 전망

 

2. LNG선에 대한 수요 증대 : 대형 발주가 이어질 가능성↑

 - 상대적으로 온실가스 배출이 적은 LNG에 대한 수요 증대

 - 삼성중공업 : 2013년 4월 15일, 세계 최초로 셰일가스 전용 LNG선 수주 성공

 - 셰일가스 생산 본격화될 경우, 수주 실적이 있는 삼성중공업의 수혜 가능성 증대

 

 

3. 원유 가격이 상승할수록, 해양플랜트 분야의 성장성은 더욱 부각될 것

 - 심해저플랜트(Subsea) 기술 개발이 관건으로 떠오를 전망

 - 2012년 10월, 삼성엔지니어링ㆍAMEC와 합작사 설립 : 영업망 확대 기대

 

4. 동남아시아 지역에 삼성중공업의 조선소 건립 계획 추진

 - 증대되는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에서의 상선 수요 대처 가능할 것으로 전망

 

5. 우리나라 전력개발기본계획 : 친환경 발전에 대한 관심 증대

 - 삼성중공업은 풍력발전 부문을 전략산업으로 육성중인 상황

 - 2012년 10월 14일, 대정해상풍력발전으로부터 해상풍력발전기 12기 수주

 - 해상풍력발전기의 상업운전 성공시, 유럽시장 진출을 위한 토대 마련

 - 단, 해상풍력발전은 재정지원이 요구되어, 발전 속도에 대한 불확실은 높은 편

 

 

6. 세계적인 경기불황은 세계 각국에 있는 조선소의 구조조정 초래할 것으로 예상

 - 중국 조선업체 : 경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상선 위주로 활동해 불황에 직격탄 맞은 듯

 - 그 결과, 우리나라 업체들과 중국ㆍ일본 기업들과의 기술력 격차는 지속 혹은 확대 가능성

 - 특히, 우리나라 대형 조선소는 해양플랜트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과 경쟁력 유지하며 선전

 

7. 2013년 하반기부터 정책금융기관을 통한 선박금융 직접대출 확대 가능성

 - 부채비율ㆍ재무건전성 유지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며, 해외 수주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

 

 

 

 

1. 전 세계적인 경기불황이 이어지며 수주 물량 감소

 - 수주 실적을 유지하기 위한 저가 수주 경쟁이 발생할 가능성↑

 - 단, 삼성중공업은 상선부문의 비중이 적어 상대적으로 저가 수주 경쟁 적을 듯

 

2. 부각되는 해양플랜트 부분에서 국내 업체들간 수주 경쟁 치열할 수 도

 - 저가 수주 경쟁으로 가격 경쟁이 치열해질 경우, 영업이익률 감소 가능성↑

 

3. 조선ㆍ해양 대형 프로젝트는 대규모이지만, 발주 지연ㆍ공급계약 해지 가능성도 높은편

 - 2013년 3월 19일, 초대형 컨테이너선 8척 중 5척 해지 사례

 - 2013년 3월 6일, 2조 5천억원 규모 LNG FPSO 4척 수주계약 해지 사례 등

 - 경기 상황에 따라서, 최종 계약 성사 및 선박 인도에 대한 불확실성은 유동적

 

 

4. 삼성중공업은 엔진ㆍ프로펠러ㆍ발전기 등 주요 기자재 자체 생산↓

 - 현대중공업은 중형 엔진부문 독자개발 및 시장 점유율 높은편, 영업이익률에 긍정적 영향

 

5. 삼성중공업은 경쟁사인 현대중공업 대비, 제품 포트폴리오 구성의 다양성은 적은편

 - LNG, 드릴쉽 부분의 매출 비중과 의존도 다소 높은 편

 - 단, 핵심 역량을 더욱 강화하는 전략이 긍정적일 수 도

 

6. 조선업 특성상, 상대적으로 선수금 비중이 높은 편

 - 선수금은 부채성 자금 유입으로 판단될 수 도

 - 경기 불황으로 계약 파기가 이뤄지거나 대금 납부 지연 가능성 등 불확실성 존재

 

7. 선박 대금 결제시, 헤비테일(Heavy Tail) 결제방식 확산

 - 헤비테일 결제방식은 최초 계약금 지불 후, 인도시점에 잔액을 몰아주는 형태

 - 운전자금 조달위해 차입ㆍ회사채 발행 가능성 증대 : 이자비용 상승 가능성

 

 

 

1. 전 세계적인 경기불황으로 인한 수주 물량 감소

 - 특히, 선박 수요가 많은 유럽연합(EU)의 재정위기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

 

2. 중국의 전략적 정책 지원, 중국업체들의 저가 수주 공세

 - 과잉설비가 나타나며, 수주위한 가격경쟁 치열 → 영업이익률 감소 가능성

 - 단, 상선위주인 중국 조선소와 경쟁 부분이 다소 상이하다는 점은 긍정적 요소

 

 

3. 발주국의 부품을 일정 비율 이상 유지하는 Local Contents 트렌드 확대

 - 해외 생산 거점 마련 등 대책 마련 필요 → 일회성 비용 증대 요인

 - 단, 해외 생산기지 건설은 수주 경쟁력에 장점으로 작용할 수 도

 

 

4. 조선산업의 불활실성 높아지며, 앞으로 고급 인재가 부족해질 가능성

 - 2013년, 서울대 공과대학 조선해양공학과 미달 사례 발생

 - 일본의 조선산업 경쟁력 감소 : 도쿄대 조선학과 미달 등 고급 설계인력 부족이 큰 영향

 

5. 2013년부터 부각된 통상임금과 관련된 집단소송 발생 가능성

 -  집단소송으로 인한 불확실성 증대 및 추가 인건비 부담이 발생할 수 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