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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이슈 이야기/경제 용어정리

미투전략, 미투마케팅, 미투상품이란?

 

20130308 / 경제용어 / 미투전략, 미투마케팅, 미투상품이란?

 

미투전략이란(Me Too),

우리나라 말로 직역하면, 나도 똑같아라는 말로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은데,

 

경쟁사의 인기 상품이나 서비스를 참고(!)해서 유사한 상품을 만들어내어,

기존 제품의 인기에 편승해서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방법을 일컫는 것으로,

유사상품, 유사제품이라고 표현하거나, 직설적으로 베끼기상품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미투전략은 기업은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하기에,

미투제품을 출시한다는 것은 비즈니스의 전략일 뿐이고,

 

미투제품을 생산해 특정 업체의 독주를 견제해 독점 형성을 막고,

여러 업체들간의 다양한 마케팅을 통해서 시장 규모를 확대시켜,

소비자와 기업 모두에게 이익이 있다는 긍정적인 측면도 주장되지만,

 

 

미투제품을 생산하는 기업들은 오리지널 제품 생산 기업에 비해서

연구 개발비는 거의 투입하지 않고 신제품을 만들어내 비도덕적이라는 비판과

 

비슷한 제품이 시장에서 늘어난다는 측면에서 업체간 수익성을 악화시킬 수 있는 단점도 있기 때문에,

무임승차전략이라고도 볼 수 있지만, 정당한 영업전략으로 인정받기도 합니다.

 

물론, 미투제품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경우 연구 개발 의욕을 꺾게 되어,

장기적으로는 창의적인 신제품의 등장에 악영향을 줄 것으로 우려되기도 합니다.

 

 

미투전략의 사례는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특히, 잘 아시듯이 식음료 업계에서는 미투전략이 상당히 빈번히 발생하고 있고,

 

지난 1994년 전통음료인 식혜를 상품화하는데 성공하자,

미투상품들이 대거 시장에 쏟아져 나오기도 했고,

갈아만든 배, 갈아만든 사과 시리즈도 유사한 과정을 거친 사례가 있습니다.

 

 

가전제품 시장에서도 미투제품의 사례는 많은데,

대표적으로 만도에서 딤채라는 이름으로 김치냉장고를 출시하자,

유명 기업들이 김치냉장고 시장에 뛰어들며 각축전을 벌이기도 했고,

 

애플이 아이폰으로 대표되는 스마트폰과

아이패드로 대표되는 태플릿PC라는 새로운 시장을 창조하자,

삼성에서는 갤럭시와 갤럭시노트 시리즈를 통해서 미투전략을 활용한 바 있습니다.

 

 

우리나라 통신시장에서 미투전략이 경쟁자를 따라잡는 것보다는,

현재의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고, 적정 수익률을 유지하는 전략(!)으로 활용되기도 하는데,

 

SK텔레콤, KT 올레, LG유플러스가 통신시장을 두고 치열하게 경쟁을 하고,

최근에는 LTE 시장을 선점하기위해 경쟁하고 있지만,

제공하는 LTE 요금제를 보면 요금제 가격과 특성이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LG유플러스에서 LTE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를 출시하자,

SK텔레콤과 KT 올레에서 유사한 요금제의 출시를 고려하는 것으로 전해지기도 합니다.

 

 

 

최근들어 미투전략에서 눈여겨볼 대목은,

 

과거에는 대기업이나 1등 기업이 먼저 시장을 개척하고,

그 외 기업들이 유사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공급해서 틈세 시장을 비집고 들어가

시장을 확대하거나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경우가 많았지만,

 

최근 들어서는, 시장의 판도를 바꾸려는 2등 이하 기업이나 중소기업이,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출시해 시장을 개척하고 인기를 끌기 시작하면,

 

대규모 자금을 가진 업체에서 자신이 가진 자금력과 유통망, 마케팅 능력을 통해서

손쉽게 시장을 확보하려는 사례도 발생하고 있고,

 

카카오톡이 무료 메시지 서비스로 인기를 끌자,

SK텔레콤, KT 올레, LG U+에서 공동으로 카카오톡과 유사한 서비스인 조인(Joyn)을 출시한 것이

변화된 미투전략의 대표적인 사례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미투상품으로 출시된 제품이나 서비스는 2인자(!)에 머무르기 보다,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공격적인 미투마케팅을 펼치며

최초로 만들어진 오리지널 상품을 뛰어넘는 히트상품으로 거듭날 수 도 있고,

 

미투제품의 특성상, 오리지널 제품에 한두가지 장점을 추가하거나,

시장 개척에 대한 노력과 연구개발비가 적게 들어 오리지널 제품에 비해서

보다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공급하는 관계로 할인점이나 유통업체들이 선호해

시장점유율 등 경쟁의 판도를 바꾸기도 하며,

 

비신사적인 행위로 볼 수 도 있지만, 시장선점에 드는 부담이 적고,

신규 시장의 성패에 대한 위험을 면제받는 상태에서 수익성을 높일 수 있어서,

각종 유혹과 법적인 한계로 미투상품은 계속해서 나타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미투전략은 잘 활용하면 사람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게 하고,

기업들간의 치열한 경쟁으로 보다 좋은 제품을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고,

단기간에 시장을 확대시키는 장점이 있을 수 있지만,

 

심혈을 기울여 만든 제품과 서비스가 단기간에 유사 제품으로 타격을 입게 되고,

기업들간의 경쟁으로 수익성을 악화시키거나 연구 개발 의욕을 꺾는 단점도 있기 때문에

미투상품의 적정선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어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