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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이슈 이야기/경제 용어정리

플래그쉽스토어란? 팝업스토어란?

 

20130207 / 경제용어 /

플래그쉽스토어란(Flagship Store)? 팝업스토어란(Pop-up Store)? 장점과 단점

 

플래그쉽스토어란(Flagship Store),

일반적으로 한 기업이 만든 여러개의 브랜드 제품을 한 곳에 모아 판매하는 매장으로,

특정 브랜드의 성격과 이미지를 극대화전략 매장(!)을 일컫는 말입니다~!

 

 

기함, 주력상품이라는 뜻을 가진 Flagship라는 용어를 사용해서,

브랜드의 가장 중요하고 대표적인 주력 스토어라는 뜻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고,

 

시장에서 성공을 거둔 특정 상품 브랜드들을 중심으로 브랜드의 표준 모델을 제시하고,

각 브랜드의 라인별 상품을 구분해서 사람들에게 제시해서

사람들에게 구매의 기준이 되는 트렌드를 제시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플래그쉽스토어 를 운영하는 주 목적은,

해당 기업의 전략적인 판단에 따라서 최신 유행 트렌드를 체험할 기회를 가지거나

무료 컨설팅 기회를 제공해서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플래그쉽스토어는 건물 외관에서부터 내부에 이르기까지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고 이미지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디자인되어

브랜드의 얼굴 역할을 하는 매장이라고 볼 수 있고,

 

다양한 제품 구매를 한 곳에서 할 수 있는 편리성 뿐만 아니라

브랜드 이미지와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건물 전체가 브랜드의 제품과 이미지를 표현하는 캔버스의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플래그쉽스토어의 사례로는,

헤지스로 유명한 LG패션이 명동에 플래그쉽스토어를 운영하고 있으며,

압구정동과 청담동 일대에 다양한 플래그쉽스토어가 포진되어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플래그쉽스토어에대해서 요약해서 살펴보면, 플래그쉽스토어의 장점이라면,

기업의 입장에서는 기업의 철학과 이미지를 통합해 운영할 수 있기 때문에

차별화된 이미지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효율적인 브랜드 홍보수단이 될 수 있고,

 

사람들에게는 한 곳에서 세분화된 브랜드들의 다양한 아이템을 볼 수 있고,

다양한 체험마케팅에도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서로 윈윈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플래그쉽스토어의 단점이라면, 전략적인 판단에 따라서 플래그십스토어가 선택되고,

브랜드의 이미지를 표현하는 캔버스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유동인구가 많고, 상징성이 큰 상권에 입점하는 경우가 많아서,

해당 점포만 본다면 수익성 측면에서는 메리트가 적을 수 있다는 점인데,

브랜드를 효율적으로 홍보하는 수단이 된다는 점에서 유용하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함께 살펴볼 팝업스토어란(Pop-up Store)

떳다 사라진다는 뜻을 가진 Pop-up이라는 용어를 사용해서,

짧게는 몇시간, 길게는 1~2달 정도로 짧은 기간동안 운영하는 상점을 일컫는 말로써,

 

웹페이지에서의 팝업창과 비슷하다고해서 팝업이라는 명칭으로 불리게 되었고,

이러한 특성으로 임시매장, 게릴라스토어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팝업스토어는 미국의 대형할인점 타겟(TARGET)이

2002년에 신규 매장을 설치할 공간을 마련하지 못하자 단기간 임대한 임시 매장을 열었는데

의외의 인기를 끌었고, 이를 기업들이 벤치마킹하면서 생겨난 개념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팝업스토어의 장점이라면,

단기간에 브랜드의 핵심적인 특징을 사람들에게 전달하며, 입소문 마케팅에 유리할 수 있고,

 

기존 매장과는 달리, 독특한 디자인과 아이디어로 특수한 형태의 매장을 구성해

사람들에게 브랜드와 연관된 특별한 경험을 하도록 유도해 신선함을 주는 효과가 있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팝업스토어는 장기간동안 입점하는 기존의 판매방식보다

상대적으로 비용이 적게 드는 것도 기업 입장에서는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으로 팝업스토어는 점차 확산되는 추세라고 볼 수 있는데,

팝업스토어의 사례로는 나이키, 코카콜라, SK 등 브랜드 이미지가 고착화된 경우에는

신제품을 발표하며 다양한 이벤트와 함께 팝업스토어를 만들어 홍보 효과를 누리기도하고,

 

젊은 디자이너들의 새로운 감각을 뽐내거나 백화점의 영업전략으로도 활용되는데,

신규 브랜드를 팝업스토어로 런칭해 사람들의 반응을 살핀 후,

정규 매장을 구성할지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이 되어,

팝업스토어가 파일럿프로그램(Pilot Program)과 같은 역할이 되기도 하는 것입니다.

 

 

팝업스토어의 단점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는데,

최초의 전략수립단계에서 명확한 컨셉과 타겟층 설정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기대했던 목표만큼의 성과를 얻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경우보다 보다 정밀한 전략수립이 요구된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플래그쉽스토어 팝업스토어는 이제 일상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요소라고 할 수 있는데,

앞으로도 계속해서 더욱 신선한 아이디어가 더해져, 비즈니스 기업에게는 새로운 기회가 되고,

사람들에게는 색다른 체험을 제공하는 장이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