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이슈 이야기/경제 용어정리

니치마케팅이란(Niche Marketing)?사례

 

20130105 / 경제용어 / 니치마케팅이란(Niche Marketing)? 사례는?

 

니치마케팅이란(Niche Marketing),

틈새를 뜻하는 영어 Niche와 시장을 뜻하는 Market이 합쳐진 용어로,

 

다른 사람들은 모르는 좋은 낚시터(!)라는 은유적인 뜻을 가지고 있고,

틈새를 비집고 들어가는 것과 유사해서, 우리말로 틈새시장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니치마케팅이란,

기존에 운용중인 시장의 빈틈을 공략해서 새로운 상품을 잇따라 내놓으면서,

베스트셀러, 스테디셀러 등 특별한 제품이 없다하더라도

시장점유율(Market Share)를 유지시켜가는 판매전략으로 볼 수 도 있고,

 

대량생산과 대량유통, 대량판매 형식의 매스마케팅(Mass Marketing)이 이뤄지던 일반적인 소비형태가

더욱 세분화되고 전문화되면서, 소규모의 프리미엄 소비자가 많아지고 틈새시장이 확대되자,

새로운 수익을 원하는 기업들이 집중하며 니치마케팅은 더욱 활성화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니치마케팅의 주요 품목으로는,

자녀에게는 좋은 것만 해주려는 부모님의 마음이 반영되어,

어린이용 제품에 많이 적용되어 니치마켓이 형성되어 있다고 볼 수 있는데,

 

예를 들면 우유라는 일반적인 제품을 생산하는 유가공 제품 분야에서

DHA를 첨가한 프리미엄 우유를 만들어 학생, 청소년이 타겟이 된 제품이 만들어지거나,

 

건강을 위해 나트륨 함량이 적은 어린이용 치즈가 만들어지는 등

특정 소비계층을 상대로 입소문마케팅을 벌이는 것도 니치마케팅이라고 볼 수 있고,

 

집중력이 요구되고 눈을 많이 사용하는 수험생들을 위해서 눈 마사지기가 개발되어 판매되거나,

건강에 관심이 높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홍삼정으로 좋은 인기를 끌던 정관장이

 

수험생과 학생을 대상으로 아이패스 시리즈를 제품을 만들어 판매를 늘린 것 역시

니치마케팅의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니치마케팅가전제품에도 많이 활용되는데,

 

발효음식인 김치를 만들어 보관하던 우리나라의 특성에 착안해서,

일반적인 냉장고의 기능에 김치보관에 적합한 공조기능을 더해서 김치냉장고를 만들어

대 히트상품이 만들어진 것도 니치마케팅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라고 볼 수 있고,

 

세제라는 일반 제품 분야에서도 기존의 제품에 일부 기능을 더해서

드럼세탁기 전용 세제, 드라이클리닝 전용 세제 등을 만들어 판매하는 것과

 

비즈니스맨들과 출근하는 신랑을 위해 매일 드라이한 것처럼 정장을 만들어주는

트롬 스타일러 옷 냉장고가 만들어진 것 또한 니치마케팅의 대표적인 사례이며,

 

건강을 생각하는 사람들을 위해

무가당음료, 식이성 음료가 만들어지거나, 에너지 음료, 비타민음료가 개발되어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는 것 또한 니치마케팅의 좋은 예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회적으로 논란은 있을 수 있지만(!),

특정한 소득 이상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귀족마케팅으로 불리는 전략을 구사하는 것 또한

니치마케팅을 일종이라고 볼 수 있으며,

 

특정한 야구팀의 우승시 금리우대가 되는 금융상품을 융합해서 만들어

특정한 선호나 취미와 결합시키는 방법 또한 니치마케팅으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니치마케팅은 일반적인 제품을

연령별, 성별, 직업별, 상황별 특성에 맞춰 가장 적합한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볼 수 있으며,

 

사람들이 자신에게 적합한 상품을 선택하려는 선호와

프리미엄 제품도 선택할 수 있는 경제적인 여유가 더해지면서

니치마케팅은 앞으로도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4인가구 중심의 가구 형태가 점차 소형화되고 1인가구화되면서,

식음료와 가구 등 도 소형화된 제품이 개발되어 인기를 끄는 추세라고 할 수 있는데,

 

변화하는 사회적ㆍ문화적 환경속에서 기업들은

어떤 특색있는 제품을 만들어 경쟁력을 높이고 수익을 더욱 극대화해 나가게될지,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만족도를 더욱 높이기위해서

어떤 제품과 방법으로 니치마케팅을 펼쳐갈지,

앞으로도 관심있게 지켜볼 대목인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