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이슈 이야기/경제 용어정리

데카르트마케팅이란(Techart Marketing)?

 

20121119 / 경제용어 / 데카르트 마케팅이란(Techart Marketing)?

 

여러분은 제품을 선택할 때, 어떤 점을 가장 먼저 고려하시나요~?

 

브랜드? 성능? 가격? 실용성? 디자인? A/S 등 수많은 고려사항이 있고,

과거에는 브랜드, 성능, 가격 등이 제품을 고르는 중요한 기준이었지만,

 

최근에는 일부 제품을 제외하고는 기업들의 기술 격차가 줄어들어 평준화되면서,

사람들은 기능적인 면 외에도, 만족스러운 디자인, 이미지를 갖추었는지 여부

제품 선택의 중요한 기준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추세에 발맞춰서, 2006년 경부터 기업들은 데카르트 마케팅에 열중하고 있고,

데카르트 마케팅은 지금도 여전히 진행중인 상황인데,

이번 포스팅에서든 데카르트 마케팅에 대해서 간략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데카르트 마케팅이란(Techart Marketing),

기술(tech)에 예술(art)을 접목한 마케팅 기법을 뜻하는 용어이며,

 

유명 예술가 혹은 유명 디자이너의 작품 등 다양한 예술적 디자인을 제품에 적용해 디자인함으로써

사람들이 다소 차가울 수 있는 첨단기술 제품을 따뜻하게 느끼거나 감성을 만족시켜서

브랜드 이미지와 품격을 높이는 마케팅 전략을 일컫는 말입니다~!

 

 

즉, 데카르트 마케팅은 유명 예술가 혹은 디자이너와의 협업을 통해서

사람들의 감성을 만족시키고, 제품 이미지를 상승시키는 효과를 거두려는 것이

중요한 목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Techart Marketing라는 영어 약자에서 보시는 것처럼 정확한 발음은 테카르트가 맞지만,

테카르트는 프랑스의 철학자이자 수학자인 데카르트와 유사한 음이기도 하고,

 

과학과 저술활동을 병행한 데카르트처럼,

기술과 감성의 조화를 추구한다는 취지에서 데카르트 마케팅이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합니다~!

 

 

데카르트마케팅은,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다소 차가울 수 있는 첨단제품의 단점을 보완하기위해서 적용되는 사례가 많고,

남성보다는 여성들의 마음을 사로잡기위해서 여성들이 주로 사용하는

냉장고, 에어컨, 세탁기 등의 생활가전제품과 화장품 등에 주로 사용되고 있고,

 

이외에도 제품의 성능 뿐만 아니라, 품격과 이미지를 중시하는 자동차 업계에서도

데카르트 마케팅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데카르트 마케팅의 사례를 살펴보면,

 

2006년 LG전자는 꽃의 화가로 유명한 하상림의 작품을

스와로브스키의 크리스털 소재로 입체감 있게 그린 아트디오스(art dios)라는 제품을 선보였고,

이 제품은 일반적인 제품보다 다소 비싼 가격이 책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큰 성공을 거둔 바 있고,

LG는 명품 브랜드와 접목해 프라다폰 등 을 선보이며, 데카르트 마케팅을 펼친 바 있습니다~!

 

 

삼성 역시, 아르마니 등 유명 브랜드와 협력해 제품을 출시하기도 했고,

2006년에 와인잔을 형상화해서 고광택 피아노 블랙 컬러가 더해진 보르도 TV를 선보였고,

이 시리즈는 세계 시장에서 대 히트되며 선풍적인 인기를 끌기도 했습니다~!

 

 

이외에도 데카르트 마케팅을 펼친 기업들의 사례는,

신용카드 업계에서 KB카드가 고 앙드레김이 직접 디자인한 카드를 선보여 주목받기도 했고,

행남자기에서는 아릭레비, 김중만 등이 참여한 디자이너스 컬렉션 제품을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자동차 업계에서 데카르트 마케팅을 진행한 사례를 살펴보면,

 

BMW는 1975년부터 앤디워홀, 로이 리히텐슈타인 등

현대 미술거장들과 함께 아트카 컬렉션을 선보여왔고,

 

벤츠는 2004년 조르지오 아르마니가 실내 인테리어와 외관을 디자인한

CLK 조르지오 아르마니 스페셜 에디션을 100대 한정판으로 선보이며

세계 최고 자동차 업계와 명품 디자이너의 만남으로 화제를 낳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기업들이 데카르트 마케팅에 집중하는 이유는,

 

기술 격차가 점점 줄어드는 상황에서 기업이나 제품이 가진 기존 이미지에,

 제품 브랜드 이미지와 부합하는 디자인을 활용하거나 유명 디자이너의 이미지를 활용해서

브랜드 가치를 더욱 극대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제품이 가진 이미지와 잘 조화를 이루는 협력 파트너를 선정한다면,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도 있기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데카르트 마케팅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불협화음이 난다면, 오히려 부담이 될 수 있고,

유명한 디자이너와의 협력은 다소 비싼(!) 로열티가 부담으로 이어질 수 있기때문에,

이러한 점은, 데카르트 마케팅의 단점으로 지적될 수 도 있습니다~!

 

 

데카르트 마케팅이 진행될수록, 사람들은 편리한 기능에 감각적인 디자인이 더해져서

보다 재미있고 새로움이 가미된 제품들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기때문에,

데카르트 마케팅이 앞으로 어떤 모습으로 펼쳐질지 지켜보는 재미도 상당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